정적 팩터리와 생성자에는 똑같은 제약이 있다.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 문제에 대해 세가지 대안이 있다.
EX_)
식품 포장의 영양정보를 표현하는 클래스를 생각해보면 영양 정보에는 많은 선택 항목들로 이루어지고 많은 제품에서 해당 선택항목 중 대다수의 값이 0이다. 이러한 경우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드려면 원하는 매개변수를 모두 포함한 생성자 중 가장 짧은 것을 골라 호출해 사용하면된다.
보통 이런 생성자는 사용자가 설정하기 원치 않는 매개변수까지 값을 지정해서 포함시켜야 하는 경우가 있다.
💡 이러한 경우 점층적 생성자 패턴 을 사용할 수 있지만 매개변수의 개수가 많아지면 사용하기 어렵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
- 생성자를 필수 매개변수 1개만 받는 생성자, 필수 매개변수 1개와 선택 매개변수 1개를 받는 생성자, 선택 매개변수 2개를 받는 생성자를 받는 생성자 등에 형태로 필요한 매개변수 개수만큼 늘리는 방식이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 특징
- 사용자가 원치 않는 매개변수까지 어쩔 수 없이 값을 지정해야한다.
- 매개변수 조합에 따라 생성자 수가 무수히 많아질 수 있다.
- 매개변수 수가 늘어나면 코드의 가독성이 매우 떨어진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 - 코드
//식품 영양정보 표현 클래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 //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 // 선택
private final int fat; // 선택
private final int sodium; // 선택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선택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serving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sodium,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int carbohydrat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this.calories = calories;
this.fat = fat;
this.sodium = sodium;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
//호출 방식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240, 8, 100, 0, 35, 27);
매개변수가 많을때 점층적 생성자 패턴을 사용하기 어려운 이유
- 코드를 읽을 때 각 값의 의미가 무엇인지 헷갈린다.
- 매개변수가 몇개인지도 주의해서 세어보아야 한다.
- 타입이 같은 매개변수가 연달아 늘어서 있으면 찾기 어려운 버그로 이어질 수 있다.
- 클라이언트가 실수로 매개변수의 순서를 바꿔 건네줘도 컴파일러는 알아채지 못하고 런타임에 엉뚱한 동작을 할 수있다.
자바빈즈 패턴(JavaBeans pattern)?
- 선택 매개변수가 많을 때 활용할 수 있는 패턴이다.
- 매개 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들을 만든 후 , 세터(setter) 메서드를 호출해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이다.
자바빈즈 패턴 - 코드
//영양정보 표현 클래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int servingSize = -1; // 필수
private int servings = -1; // 필수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public NutritionFacts() { }
public void setServingSize(int servingSiz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
public void setServings(int servings) {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void setCalories(int calories) {
this.calories = calories;
}
public void setFat(int fat) {
this.fat = fat;
}
public void setSodium(int sodium) {
this.sodium = sodium;
}
public void setCarbohydrate(int carbohydrate) {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
//호출 방법
NutritionFacts cocalCola = new NutritionFacts();
cocalCola.setServingSize(240);
cocalCola.setServings(8);
cocalCola.setCalories(100);
cocalCola.setSodium(35);
cocalCola.setCarbohydrate(27);
자바빈즈 패턴 특징
- 코드가 길어졌지만 인스턴스를 만들기 쉽다.
- 읽기 쉬운 코드( 가독성이 좋다)
자바빈즈 패턴 단점
- 객체 하나를 만드려면 매서드를 여러개 호출해야 한다.
-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consistency)가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된다. (객체 생성시 모든 값이 주입되지 않아 일관성과 불변성의 문제가 발생)
-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으며 스레드의 안전성을 얻으려면 프로그래머가 추가 작업을 해주어야한다.
위와 같은 단점을 완화하고자 수동으로 객체를 얼리는 방법도 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빌더 패턴(Builder pattern)
- 복잡한 객체의 생성과정과 표현과정을 분리하여 다양한 구성의 인스턴스를 만드는 생성 패턴이다.
-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안전성과 자바빈즈 패턴의 가독성을 겸비했다.
- 클라이언트는 필요한 객체를 직접 만드는 대신,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생성자(or 정적 팩터리)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는다. 그 후 빌더 객체가 제공하는 일종의 세터 메서드들로 원하는 선택 매개변수들을 설정한다. 마지막으로 매개변수가 없는 build 매서드를 호출해 필요한 객체를 얻는다.
빌더 패턴 - 코드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private NutritionFacts(Builder builder) {
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servings = builder.servings;
calories = builder.calories;
fat = builder.fat;
sodium = builder.sodium;
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 필수 매개변수만을 담은 Builder 생성자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 선택 매개변수의 setter, Builder 자신을 반환해 연쇄적으로 호출 가능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sodium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 build() 호출로 최종 불변 객체를 얻는다.
public NutritionFacts build() {
return new NutritionFacts(this);
}
}
}
// 호출 방식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Facts.Builder(240, 8)
.calories(100).sodium(35).carbohydrate(30).build();
- 빌더의 setter 메서드들은 빌더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이런 방식을 플루언트 API or 메서드 연쇄 라고 한다.
<aside> 💡 빌더 패턴과 자바 빈즈 패턴의 차이점.
자바 빈즈 패턴 : 객체를 생성한 후에 값을 setter로 넣는다. 객체 사용도중 실수 혹은 악의적 목적으로 setter 메서드를 통해 유효하지 않은 값, null, 혹은 정확하지 않은 값이 들어갈 수 있다.
빌더 패턴 : 객체를 생성하기 전에 값을 setter로 넣는다. 값을 모두 넣었다면 build 메서드를 호출해 객체를 생성한다. ⇒ 객체 사용중 값이 변경 될 우려가 없고 불변성과 안전성이 올라간다.
</aside>
빌더 패턴 장점
- 객체 생성 과정을 일관된 프로세스로 표현한다.
- 직관적으로 어떤 데이터에 어떤 값이 설정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 디폴트 매개변수 생략을 간접적으로 지원한다.
- 디폴트 매개변수가 설정된 필드를 설정하는 매서드를 호출하지 않는 방식으로 사용가능하다.
- 필수 맴버 변수와 선택적 맴버 변수를 분리할 수 있다.
- 초기화가 필수인 맴버는 빌더의 생성자로 받게 하여 필수 맴버를 설정해주어야 빌더 객체가 생성되도록 유도한다.
- 객체 생성 단계를 지연할 수 있다.
빌더 패턴 단점
- 코드 복잡성 증가
- N개의 클래스에 대해 N개의 새로운 빌더 클래스를 만들어야 해서, 클래스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관리해야할 클래스가 많아지고 구조가 복잡해질 수 있다.
- 생성자보다 성능 감소
- 매번 매서드를 호출하여 빌더를 거쳐 인스턴스화 하기때문에 성능이 떨어진다.
- 지나친 빌더 남용은 안 좋다.
- 클래스의 필드의 개수가 4개보다 적고 필드의 변경 가능성이 없는 경우라면 생성자나 정적 팩토리 메소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하지만 API는 시간이 지날수록 매개변수가 많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빌더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때가 많다)
빌더 패턴은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함께 쓰기에 좋다.
- 각 계층의 클래스에 관련 빌더를 맴버로 정의하자.
- 추상클래스는 추상 빌더를, 구체 클래스는 구체 빌더를 갖게 한다.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잘 어울리는 빌더 패턴 - 코드
public abstract class Pizza{
public enum Topping { HAM, MUSHROOM, ONION, PEPPER, SAUSAGE }
final Set<Topping> toppings;
// 추상 클래스는 추상 Builder를 가진다. 서브 클래스에서 이를 구체 Builder로 구현한다.
abstract static class Builder<T extends Builder<T>> {
EnumSet<Topping> toppings = EnumSet.noneOf(Topping.class);
public T addTopping(Topping topping) {
toppings.add(Objects.requireNonNull(topping));
return self();
}
abstract Pizza build();
// 하위 클래스는 이 메서드를 overriding하여 this를 반환하도록 해야 한다.
protected abstract T self();
}
Pizza(Builder<?> builder) {
toppings = builder.toppings.clone();
}
}
//뉴욕 피자
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
public enum Size { SMALL, MEDIUM, LARGE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final Size size;
public Builder(Size size) {
this.size = Objects.requireNonNull(size);
}
@Override public NyPizza build() {
return new NyPizza(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private NyPizza(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size = builder.size;
}
}
//칼초네 피자
public class Calzone extends Pizza {
private final boolean sauceInside;
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Builder<Builder> {
private boolean sauceInside = false;
public Builder sauceInside() {
sauceInside = true;
return this;
}
@Override public Calzone build() {
return new Calzone(this);
}
@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 { return this; }
}
private Calzone(Builder builder) {
super(builder);
sauceInside = builder.sauceInside;
}
}
// 계층적 빌더 사용 코드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YPizza pizza = new NYPizza.Builder(SMALL)
.addTopping(SAUSAGE)
.addTopping(ONION)
.build();
Calzone calzone = new Calzone.Builder()
.addTopping(HAM)
.sauceInside()
.build();
}
}
- 각 하위 클래스의 빌더가 정의한 build 메서드는 해당하는 구체 하위 클래스를 반환하도록 선언한다.
- NyPizza.Builder는 NyPizza를 반환하고, Calzone.Builder는 Calzone를 반환한다.
⇒ 하위클래스의 메서드가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가 정의한 반환 타입이 아닌, 그 하위 타입을 반환하는 기능을 공변 반환 타이핑이라고 한다.
💡 핵심정리 생성자나 정적 팩터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 게 더 낫다.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니거나 같은 타입이면 특히 더 그렇다. 빌더는 점층적 생성자보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읽고 쓰기가 훨씬 간결하고, 자바 빈즈보다 훨씬 안전하다.